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가 될 수 없다

기대만큼 못 큰 팟캐스트와 오디오북 시장에 거는 기대
2024년 10월 17일 목요일
스포티파이의 오디오북 시장 진출 속도가 최근 심상치 않습니다. 오디오북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는 특히 그 성장세가 꾸준히 커졌고, 최근에는 스포티파이로 인해 시장이 커지는 모습이 목격되고 있는데요. 이들은 오디오북 시장을 다음 성장 드라이버로 잡은 듯합니다. 

과연 오디오북은 스포티파이가 오디오 콘텐츠 시장 전반에서 지배적인 플랫폼이 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콘텐츠일까요? 근데 스포티파이가 큰 기대를 걸고 큰 투자를 했던 팟캐스트 시장 키우기 현황은 어떨까요? 

오늘 이야기는 이 질문들에 대한 해답과 함께 스포티파이가 넷플릭스와 같이 생태계 전반에 지배적인 플랫폼이 될 수 없는 이유까지 이어갑니다. 

[스트리밍]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가 될 수 없다
기대만큼 못 큰 팟캐스트와 오디오북 시장에 거는 기대  

모든 오디오 콘텐츠의 플랫폼이 될 수는 있지만, 지배적인 플랫폼이 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왜 그럴까요?
스포티파이는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시장의 선구자가 된 이후에 전체 오디오 콘텐츠 시장으로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계획을 세웠죠. 현재 2억 4600만 명의 유료 프리미엄 구독자들뿐만 아니라 스포티파이에 접속하는 전체 사용자(MAU 기준) 약 6억 2600만 명을 대상으로 팟캐스트를 비롯한 오디오 콘텐츠로 세계관을 넓히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2018년 상장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팟캐스트를 다음 단계의 성장 영역으로 잡아 시장을 키우려는 노력을 해왔죠. 지금까지 팟캐스트 콘텐츠와 크리에이터 확보를 위해 쏟은 돈만 10억 달러가 훌쩍 넘습니다. 

대표적으로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 쇼에 2020년엔 1억 달러를 주었고 2024년엔 2억 5000만 달러(약 3425억 원)의 계약을 새로 맺었습니다. 역시나 그 영향력이 커진 알렉스 쿠퍼의 <콜 허 대디(Call her daddy)> 팟캐스트에는 2021년에 6000만 달러(약 820억 원)의 계약을 안겨주었고, 스포츠 팟캐스트인 <더링어(The Ringer)> 인수에 약 2억 달러, 팟캐스트 미디어인 김렛 미디어 인수에 2억 3000만 달러(약 3150억 원) 그리고 미셸 오바마와 같이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력 있는 인사들의 팟캐스트 쇼 제작에 대한 투자를 지속 이어왔습니다. 

하지만 그 투자의 결과는 기대했던 대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스포티파이는 일정 부분 성과를 거두었고 수익을 다변화하는 효과를 냈다고 하지만 시장은 이들의 예상(혹은 희망)대로 커지지 않았습니다. 

스포티파이의 현재 상황을 보면 '팟캐스트 딜레마'에 빠진 지 오래고, 성장성이 높은 기업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드라이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모든 오디오 콘텐츠를 담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이들의 비전은 달성된다 할지라도 스포티파이가 지배적인 플랫폼이 되는 길을 만들어주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오디오 콘텐츠의 한계라고만 규정할 수 없습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은 분야별로 모두 다 그 성장세가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스포티파이가 유통을 하는 플랫폼의 역할 외 콘텐츠의 제작까지도 장악할 수 없는 시장입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팟캐스트라고 할 수 있는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의 조 로건입니다. 논란도 끊이지 않지만, 결국 그렇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팟캐스트의 자리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시장은 그가 큰만큼 커지지 않았죠. (이미지: 스포티파이)
결국 커지지 않은 대표적인 시장
일단 현재 나와 있는 숫자들을 토대로 팟캐스트 사업을 살펴보면요.

팟캐스트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은 팟캐스트의 광고 수익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스포티파이의 전체 광고 수익은 2023년을 기준으로 14억 달러(약 1조 9180억 원)입니다. 그리고 스포티파이 팟캐스트 광고 수익의 대부분이 나오고 있는 미국에서의 광고 수익은 2024년에 2억 5580만 달러(약 3500억 원)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스포티파이의 유료 프리미엄 구독은 전체 수익의 90% 가까이를 차지합니다. 이 중에서도 팟캐스트를 광고 없이 듣기 위해 가입하는 이들이 있을 테지만, 이 수익의 대부분은 스포티파이의 음악 스트리밍에 그 기여도가 있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포티파이가 팟캐스트에 큰돈을 쓴 지 꽤 되기도 했습니다. 이미 2023년 초에 "더 효율적인 운영을 해나가겠다"라는 이야기를 CEO인 다니엘 에크가 하기도 했죠. 조 로건과는 2024년에 재계약을 했지만, 역시나 그 가치가 커진 알렉스 쿠퍼의 팟캐스트는 잡지 못했습니다. 알렉스 쿠퍼는 결국 시리우스XM과 1억 2500만 달러(약 1710억 원)에 계약을 맺었고요.

스포티파이가 앞으로 더 큰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드라이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음악업계와 얽히고섥힌 음악 스트리밍만으로는 회사의 재무 구조를 확연히 좋게 만들 수도 없고, 그 성장성에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그 이유는 너무나 명확하게도 스포티파이가 넷플릭스처럼 제작자가 되어 음악업계를 장악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처럼 그 제작 단계서부터 시장을 장악할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한 것이고, 그 첫 번째가 팟캐스트였던 것입니다. 하지만 팟캐스트 시장은 역동적으로 커지지 않았고, 다양한 콘텐츠가 큰 규모로 만들어지는 데도 한계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팟캐스트의 가장 큰 수익원이 될 팟캐스트 광고 시장의 규모는 이마케터의 전망을 기준으로 2024년엔 22억 8000만 달러(약 3조 1240억 원)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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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커피팟을 운영하는 오세훈입니다. 미디어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커피팟 뉴스 아티클을 씁니다. 평소에 페이스북링크드인에도 커피팟 콘텐츠와 운영에 대한 생각을 올리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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